SEONGSAN BIOETHICS RESEARCH INSTITUTE

연구소 언론보도

프란시스 쉐퍼 특강을 듣고...

작성자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작성일
2021-02-23 17:48
조회
719
프란시스 쉐퍼 특강을 듣고...



                                                                                                            

 

주 상 현 목사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유례없는 상황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사회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집합제한 및 금지 명령 등 비대면 형태의 사회로 변화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물리적인 변화보다 더 크고 중요한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시도, 낙태법 폐지, 영아 살해문제, 안락사, 환경오염, 전체주의적 사상 등이 정치와 행정, 교육과 법체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 가운데 저는 어떤 준비와 기준을 가지고 변화하는 세대를 대처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우리보다 먼저 한 학자가 있었는데 그는 프란시스 쉐퍼입니다. 그래서 쉐퍼를 공부하고 쉐퍼의 사상을 잘 알 수 있는 곳이 없을까 하고 찾던 중 쉐퍼 특강을 발견하고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5번의 특강을 마치고 난 후 저는 저의 인생에 있어서 쉐퍼 특강을 들은 것이 최고의 선택 중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쉐퍼 특강은 너무나도 유익했고 기대 이상의 것을 얻었습니다.

그 유익들을 나누자면 쉐퍼 특강은 쉐퍼의 인생과 세계관 그리고 그분의 저서 전체를 개괄적으로 전체를 유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쉐퍼의 저서들은 분량도 상당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쉽게 파악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쉐퍼 특강에서 이상원 교수님은 쉐퍼의 약전으로부터 시작하시며 사상의 배경을 먼저 설명해 주시고 다음으로 쉐퍼의 사상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시고 그의 전집의 핵심적인 내용을 잘 조직하여서 알려주십니다. 각 개념이 어떤 배경에서 나왔고 어디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지 펼쳐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교수님의 설명은 어려운 과목을 친절하게 지도해주는 과외교사와 같이 알려주셨는데 쉐퍼 책을 읽다 보면 자칫 내용을 오해하고 요지를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런 핵심이 되는 각 포인트마다 쉽게 그러면서도 그 진의를 잘 알 수 있게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금 한국의 현실에까지 적용하시면서 이해의 폭을 넓혀 주셨습니다.

그리고 쉐퍼 특강은 쉐퍼의 사상을 한 층 더 발전시킨 낸시 피어시까지 다룹니다. 낸시 피어시는 쉐퍼가 제시한 기독교 세계관을 학문적으로 정교하게 다듬고 심화시켜서 기독교인들이 취해야 할 기독교적 세계관의 방향을 제시한 내용까지 충실하게 정리되어 있고 그 요지를 분명히 알게 합니다. 그래서 이상원 교수님은 꼭 낸시 피어시까지 다 마스터해야 쉐퍼의 사상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며 정리해서 알려 주십니다.

이런 쉐퍼 특강을 충실하게 들으면서 저는 우리의 현재 모습(사회 정치 교육 과학 등) 가운데 성경과 반대되는 철학, 사상들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디로 우리를 이끌고 가고 있는지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반성경적인 세계관의 결말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습니다. 쉐퍼는 반기독교적 사회 정책, 현상 뒤에 있는 인본주의적 사상의 정체를 발가벗어 그 진짜 모습을 바라보게 했습니다.

저는 쉐퍼 특강을 먼저 교회를 섬기고 있는 사역자들과 직분자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매일 세상적 가치관의 도전 속에서 고민할 수밖에 없는 청년들과 중, 고등학교 학생들, 주일학교 교사들에게 추천합니다. 아니 어쩌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기에 용기 있게 모든 성도에게 쉐퍼 특강을 추천합니다. 해체의 시대에 프란시스 쉐퍼의 사상과 윤리에 대한 핵심 개념을 잘 이해하고 기독교적 바른 세계관을 갖추면 지금 한국이 당면한 문제들에 대해서 성경에서 말하는 분명한 기준들을 세울 수 있고 그리스도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많은 지혜를 얻게 될 것입니다.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후 가장 감명 깊었던 때를 말하라면 주저함 없이 이상원교수님과 함께 쉐퍼에 대해서 공부하던 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쉐퍼 특강을 추천하는 저의 바람은 우리나라 모든 성도들이 다 쉐퍼를 공부해서 변화하는 시대에 반성경적인 것들에 민감히 반응하며 거부하고 바른 기독교적 사고 가운데 정당한 목소리를 내고 참여하여 이 땅 가운데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데 헌신하는 우리의 삶이 되길 원합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
SEONGSAN BIOETHICS RESEARCH INSTITUTE

Thank you for your support!

성산생명윤리연구소에 대한 여러분의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계속적으로 생명윤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며 이 사회에 생명사랑문화 정착에 힘쓸 것입니다.

(02)744-3402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28
ssbioethics@hanmail.net